전라북도 장수군 수분리에서 발원한 금강은 수태극, 산태극을 이루어 남한의 중심부를 이루는 이 곳은 금산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명산이다. 이 산중턱에 구름이 걸치면 많은비가 내려 이 고장 주민들은 미리 장마를 대비했던 신비한 산으로 알려져 있다.
주소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 월영산길 23 일원
문의
041)750-3411
천내강
산수 좋은 금산군의 대표적인 강변유원지인 천내강은 금산 IC에서 10여분이면 찾아 갈 수 있다. 제원면 천내리를 지나는 금강의 물길을 따로 부르는 지명인데, 용틀임하듯 굽이치는 물길 주변의 풍광이 절경이다. 천내강에서 그리 멀지 않은 용화리의 금강변은 자연풍광이 수려하며 다슬기 잡이를 즐기는 사람들로 북적이며 소문난 민물고기 음식점들이 많아 별미를 즐기려는 미식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반딧불이의 먹이 다슬기
반딧불이는 딱정벌레목 반딧불이과의 곤충으로 개똥벌레라고도 한다. 반딧불이의 애벌레가 수중생활을 하면서 먹이로 먹는 것이 다슬기이다. 다슬기는 식용으로 쓰이며, 삶아서 살을 빼어 먹는다.
주소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 천내리
천내리 용호석
용과 호랑이 모습을 각각 2기의 돌에 새긴 것이다. 용석은 꿈틀거리는 용의 몸체가 조각되어 있고, 호석은 호랑이가 앞발을 세우고 앉아 있는 모습인데 두툼하게 튀어나온 곡선과 동그라미를 조각하여 호랑이 털 무늬를 표현했다. 고려 말 공민왕이 자신의 능묘 위치를 정하고 석물로 쓰려고 제작했다는 설이 전해온다.
주소
충청남도 금산군 제원면 천내리 1006-1
금강생태과학체험장
금강의 생태, 환경, 자연자원을 전시한 금강생태학습관과 체험이 가능한 어린이과학체험관에서 전시와 체험을 한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다. 특히 굽이굽이 흐르는 금강과 어우러져 있는 금강솔바람길을 걸으면 금강변의 아름다운 풍광, 소나무숲 등 자연속의 힐링을 맛볼 수 있으며, 아늑하고 엄마의 품속같은 고향의 향수를 만끽할 수 있는 국민여가캠핑장이 있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뒤로는 산, 앞으로는 금강이 흐르는 ‘배산임수’의 명당으로 유명한 곳이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인삼골 오토캠핑장에는 다목적광장, 샤워장, 화장실, 음수대 등의 편의시설을 갖췄으며, 전기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주변관광명소로 적벽강, 천태산, 보석사, 인삼약초시장 등이 손꼽히며, 이용요금은 시기에 따라 1만원~2만원이다. 오토캠핑장은 4대강 이용도우미 포털 www.riverguide.go.kr 을 통해 온라인으로 예약한 후 이용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콜센터(1577-4359) 또는 오토캠핑장으로 문의하면 된다.
금강이 층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산 사이를 뚫고 흘러 금산군 부리면 수통리에 이르면 그 앞의 넓은 시야로 좌측으로 기암을 이루는 절벽으로 이루어진 산을 적벽이라 부르고 그 아래에 흐르는 금강을 ‘적벽강’이라 부른다. 적벽은 바위산이 붉은색이란 데서 유래된 것으로 30m가 넘는 장엄한 절벽에는 강물 아래로 굴이 뚫어져 있다. 여름철에 적벽강 모래사장은 많은 피서객의 피서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