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생명의고향 미래의땅 금산


난(亂)의 극복

권종 (? ~ 1592)

자는 희안(希顔), 본관은 안동이며, 도원수 권율의 사촌형이다. 개령현감이 되어 청렴강직한 선정을 베풀어 칭송을 받았고 선조25년(1592)3월에 금산군수로 영전되었으나 부임한지 한달도 못되어 임진왜란이 일어났다. 임진년 6월 22일 왜적의 대군이 양산을 거쳐 거칠 것 없이 몰려오므로 강을 사이에 두고 격전이 벌어져 도강하려는 적을 무수히 살상하였다. 그러나 그날 밤 야음을 타고 강을 건너온 왜군과 종일토록 혈전을 벌이다가 아들 준과 함께 장렬히 순국했다.

고경명 (1533 ~ 1592)

조선 중기의 문신이며 의병장이다. 본관은 장흥(長興), 자는 이순(而順), 호는 제봉(霽峰)이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격문을 돌려 6,000여 명의 의병을 담양에 모아 진용을 편성했다. 영남에서 호남으로 침입하는 왜군을 막도록 하고, 금산(錦山)에 도착해 곽영(郭嶸)의 관군과 함께 왜군에 맞서 싸우다가 전사하였다. 금산의 성곡서원(星谷書院)에 배향되었다.

권율 (1537 ~ 1599)

조선 중기의 명장. 본관 안동. 시호 충장.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날 때 광주 목사였는데, 한양이 함락된 후 4만여 명의 군사를 모집하여 한양 쪽으로 향하다가 용인에서 일본군과 싸웠다. 그 뒤 남원에 주둔하면서 1,000여 명의 의병을 모집하여 금산 이치싸움에서 일본 정예부대를 대파하였다. 1593년 2,800명의 병력을 이끌고 한강을 건너 행주산성에 주둔하여, 3만 명의 대군으로 공격해온 일본군을 맞아 2만4000여 명을 격퇴하였다. 임진왜란 7년간 군대를 총지휘한 장군으로 바다의 이순신과 더불어 역사에 길이 남을 전공을 세웠다.

오응정 (1548 ~ 1597)

조선 중기의 무신. 본관은 해주(海州). 자는 문중(文仲), 호는 완월당(翫月堂)·응정(應井). 전라도방어사 로 임명되었다. 왜적이 남원에 밀려들어 남원성싸움에 참여하여 중군 이신방(李新芳), 접반사 정기원(鄭期遠), 병마절도사 이복남, 조방장 김경로(金敬老), 남원부사 임현(林鉉) 등과 함께 장렬히 전사하였다. 한성부좌윤에 추증되었으며, 남원과 금산의 충렬사(忠烈祠)에 제향되었다.

조헌 (1544 ~ 1592)

조선 중기의 문신·유학자·의병장. 본관은 배천(白川). 자는 여식(汝式), 호는 중봉(重峯)·도원(陶原)·후율(後栗). 경기도 김포 출생.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700명의 남은 병력을 이끌고 금산으로 행진, 영규의 승군과 합진하여서, 전라도로 진격하려던 고바야가와(小早川隆景)의 왜군과 8월 18일 전투를 벌여 끝까지 분전하다가 모두 전사하였다. 후세에 이를 금산전투라 일컬어 숭모하게 되었다. 금산 종용사에 모시고 있다.

영규 (? ~ 1592)

조선 선조 때의 고승. 승병장. 밀양박씨(蜜陽朴氏) . 호는 기허(騎虛). 공주 출신.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스스로 승장이 되었다. 의승(義僧) 수백명을 규합하여 관군과 더불어 청주성을 수복하였고 조헌과 함께 금산전투에 참가하였다. 그리하여 조헌이 이끄는 의사와 영규가 거느린 승군은 1592년(선조 25) 8월 18일 금산전투에서 최후의 한사람까지 싸워 일본군의 호남침공을 저지하였다. 금산의 종용사(從容祠)에 제향되었으며, 뒤에 법도(法徒) 대인(大仁) 등이 금산남쪽 진악산(進樂山) 기슭에 그의 영정을 안치한 진영각(眞影閣)과 비를 세웠다.

조여충 (임진왜란 시기)

호 고봉, 본관 평양 절충장군 구의아들. 임진왜란에 동생과 권율 장군의 막하에 들어가 배티재 싸움에서 큰 공을 세워 주부의 벼슬을 받고 행주 싸움에 장렬히 전사, 금산의 대첩사에 배향했다.

변응정 (1557 ~ 1592)

조선 중기의 무장, 본관 원주, 자 문숙. 선조 때 무과에 급제하여 월송만호 ․ 선전관 등을 거쳐서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해남현감으로서 전공을 세우고 수군 절도사가 되었다. 금산을 침략한 적군을 쳐서 큰 전과를 올렸으나 적의 야습을 만나 분전 중 전사하였다. 금산의 종용사에 배향되었다.

  • 담당부서 : 문화공보관광과 문화예술팀
  • 연락처 : 041-750-2381
  • 최종수정일 : 2016-06-2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