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생명의고향 미래의땅 금산


금산산림문화타운

관광지사진

금산산림문화타운숲의 모든 것과 함께

금산산림문화타운은 ‘남이자연휴양림, 느티골산림욕장,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목재문화체험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숲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도록 조성된 금산의 명소이다.

시원한 여름이 즐거워지는 남이자연휴양림은 물놀이장과 캠핑장, 숲속의 집이 조성되어 있다. 그런가하면 느티골산림욕장은 가볍게 등산을 할 수 있는 등산로와 함께 숲을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를 만들어 삼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조성해 놓았다. 그리고 산림생태문화단지는 평소 보아왔으나 알아보지 못했던 식물이나 평소 접하지 못하던 귀한 식물들을 한자리에서 학습하며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찾아오시는 길

  • 내비게이션 명칭검색 : 남이자연휴양림
  • 가는 길 안내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안영나들목을 통과하여 금산군 복수면소재지를 지나 진산면 방축삼거리에서 좌회전 후 부암삼거리에서 우회전하면 석막리방면 이정표가 보인다. 이정표따라 16km 진행하면 목적지에 닿는다.

여행팁

금산군은 매년 여름 찾아드는 피서객들을 위해서 계곡을 정비하고 야영장 조성과 함께 평상도 마련하여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샤워장, 화장실 등 현대식 시설의 위생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계곡은 금산군에서 운영하는 남이자연휴양림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주차요금 소형기준 3,000원, 입장료 일반인 개인 기준 1인 1,500원, 야영데크 주간용 5,000원, 숙박데크 10,000원이다.

  • 문의처: 041-750-3435

휴양림상세 안내 및 숲속의집 예약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용문의

금산산림문화타운 관리사무소 041-753-5706

VR파노라마 모범음식점 향토음식 숙박업소 특산물

숲의 모든 것과 함께 금산산림문화타운

무더운 여름엔 이곳이 그만 남이자연휴양림

해발고도 650m의 백암산. 그리고 해발고도 758m의 선야봉. 연봉을 이루는 이 두 산의 줄기가 서로 마주보며 북쪽으로 'V'자 형을 그리며 뻗어나간 그 사이는 깊은 골짜기를 이룬다. 이 골짜기의 이름은 '느티골.'골짜기 주변에 느티나무가 많아서 지어진 이름이다. 사철 마르지 않고 풍부한 수량의 이 골짜기 물은 백암산, 선야봉, 깊은 샘에서 발원하여 전혀 오염되지 않은 1급수를 자랑한다.

금산군은 이곳에 1996년 '남이자연휴양림'을 조성·개장하면서 전국의 많은 휴양객들이 찾고 있는 자연휴양림으로 자리 잡았다. 3개소의 물놀이터를 중심으로 3개소의 캠핑장이 조성된 이곳은 오토캠핑 시설도 갖춰놓고 있어 물놀이와 함께 오토캠핑을 즐기려는 휴양객들로 휴가철에는 성시를 이룬다.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옥수가 흘러넘치고 주변의 우거진 숲이 그늘을 드리우는 이곳은 머무는 자체만으로도 무더운 여름이 행복해진다.

남이자연휴양림

금산산림문화타운 입구

남이자연휴양림

짙은 숲이 터널을 이룬 느티골계곡

남이자연휴양림

옥수가 풍부하게 흐르는 느티골계곡 풍경

남이자연휴양림

통나무집에서 숲속생활을 만끽해보자 느티방, 천사방, 층층나무방 등 9개의 숲속의집이 있다.

예약은 필수

남이자연휴양림

1,2,3캠핑장은 야생체험을 즐기는 캠핑객들로 가득하다

남이자연휴양림

1급수 계곡물에서 물놀이

남이자연휴양림

숲속에 이런 곳이 워터파크도 부럽지 않은 제2물놀이장 물버켓과 분수로 신나는 물놀이

남이자연휴양림

깨끗하고 쾌적한 전국 최고의 금산산림문화타운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남이자연휴양림

겨울철엔 썰매타기와 팽이치기 체험을

산림욕도 즐기고 건강도 챙기는 느티골산림욕장

금산산림문화타운은 백령성과 육백고지전적지, 백암산(650m), 선야봉(758m) 등 명소와 명산이 가까이 자리하고 있어 문화유산답사와 명산탐방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중부권 최대의 테마휴양림이다. 백암산과 선야봉은 금남정맥 종주산행을 하는 산악인의 경유지로도 유명한데, 금산산림문화타운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형 종주산행을 하면 4~5시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등산 초심자에게는 쉽지 않은 등산코스이다. 그러면 산림문화타운에서 가족과 연인이 부담 없이 등산을 즐길 수 있는 가벼운 코스는 없을까? 당연히 마련되어 있다. 느티골계곡에서 시작하여 느티골계곡으로 내려오는 총연장 2km의 착한 코스. 이 코스는 산림문화타운을 벗어나지 않고 삼림욕을 즐기며 가볍게 등산을 즐길 수 있어서 좋다.

산림문화타운의 느티골산림욕장은 2.0km의 등산로가 있다. 소요시간은 1시간가량으로 가볍게 산에 오르고 즐겁게 산행을 마칠 수 있다. 제1주차장에서 등산을 시작하여 숲속의 집으로 내려오는 이 코스는 종주형. 코스는 ‘제1주차장 0.7km → 502봉 0.63km → 541봉 0.72km → 숲속의집’이다.

느티골산림욕장

제1주차장의 다리를 건너면 삼림욕장으로 들어서게 된다

느티골산림욕장

산림욕장의 이정표. 등산로와 삼림욕장의 위치를 안내하고 있다

느티골산림욕장

502봉 정상의 풍광. 백암산의 줄기가 선야봉 줄기를 마주보며 흐른다

느티골산림욕장

502봉 정상의 이정표

느티골산림욕장

502봉 정상부터는 541봉까지 걷기 좋은 능선길로 이어진다

느티골산림욕장

능선을 걷다보면 마주치는 풍광

느티골산림욕장

541봉 근처에서 조망되는 풍광. 왼쪽으로 솟은 봉우리가 천등산, 오른쪽이 대둔산이다

느티골산림욕장

천등산 근경

느티골산림욕장

하산길은 계곡으로 내려가는 코스. 휴양림이 길게 조성된 것이 한눈에 보인다

느티골산림욕장

산 중턱에 놓인 철계단. 바위절벽에 놓인 이 철계단에서 서있는 것도 두렵다

느티골산림욕장

바라보기만해도 아찔하다

느티골산림욕장

계단길목의 경고판의 내용은 꼭 명심!

느티골산림욕장

계단을 내려서면 숲으로 이어진다. 계곡까지 숲길이다

숲 체험하면 소원도 들어주는 곳 금산생태숲

금산생태숲은 평소 봐왔으나 알아보지 못했던 식물이나 평소 접하지 못하던 귀한 식물들을 한자리에서 학습하며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이다. 103과 325속 545종의 초목이 자라고 있는 이곳은 개수염, 난티잎개암나무, 푼지나무, 개사상자, 분꽃나무, 민백미꽃, 토현삼 등 특이식물과 서어나무, 참느릅나무, 울참나무, 음나무, 사람주나무, 돌배나무, 산딸나무 등 주요목본식물 또한 자라고 있다. 그리고 부처손, 기름새, 솔새, 참취, 조밥나물 등의 주요 초본식물과 함께 주요자원식물로 약용식물과 관상식물도 함께 자라고 있다.

금산생태숲

생태숲 학습관. 금산생태숲의 입구 게이트를 지나 숲으로 들어가면 동선을 따라서 생태숲학습관을 먼저 관람하게 된다.

금산생태숲

이곳에서는 경이로운 식물의 세계와 자연의 지혜를 알아보며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법을 터득하고 숲의 이모저모를 전시물과 영상, 사진 등의 자료를 통해 이해하게 된다.

금산생태숲

학습관을 한 바퀴 돌면 숲의 생태체험에 대한 사전지식을 터득하는 셈, 생태숲학습관을 나서면 야외로 나가 숲 체험을 시작할 수 있다.

금산생태숲

생태학습관 다음으로 들어선 곳은 막돌을 쌓아 만들어놓은 미로 같은 원형의 공간.

금산생태숲

이곳은 금산생태숲 관람의 처음과 끝이다.

금산생태숲

들꽃식물원에서는 사람이 돌보지 않아도 산과 들에서 잘 자라는 야생초를 볼 수 있다.

금산생태숲

봄에피는 노루귀, 앵초. 가을에 피는 물레나물, 진범. 가을에 피는 용담, 털머위 등이 그것.

금산생태숲

어도시화, 산업화 등으로 훼손되거나 사라진 자연습지를 대신하여 다양한 동식물 종들이 서식할 수 있도록 조성된 생태연못

금산생태숲

생태연못은 그 자체로 자연에서의 기능과 존재가치를 학습하는데 좋은 자료가 된다.

금산생태숲

약이되는숲. 꾸지뽕나무, 느릅나무, 옴나무 등의 교목류 17종과 골담초, 구기자, 초피나무 등의 관목류 23종. 삼백초, 삼주, 이질풀 등의 초화류 38종을 간단한 효능설명과 함께 전시하고 있는 공간이다.

금산생태숲

약이되는 숲이 조성된 이곳은 옛날 산삼을 캐러 산을 찾아다니던 심마니들이 산야봉을 향해 소원을 빌고 산에 오르면 꼭 산삼을 캐왔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는 곳이다. 금산군에서는 이곳에 소원탑을 세우고 탐방객들이 소원을 빌 수 있도록 하고 종이와 펜을 비치해놓아 소원을 적은 종이를 줄에 매달아 소원성취를 비는 공간도 마련해놓고 있다.

  • 담당부서 : 산림정책과 산림휴양팀
  • 연락처 : 041-750-3431
  • 최종수정일 : 2016-06-2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