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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3.0 정보공개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와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등의 정보를 안내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 방문하실 해당 부서를 5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게 하려고 정문, 주차장, 본관 1층 현관에 청사안내도와 사무실 내에 담당별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3초 이내에 일어서서 눈을 보고 웃으면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 저는 ○○○입니다.”라고 먼저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방문하셨을 때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이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때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2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차를 가지고 방문하셨을 경우 주차관리를 위하여 종합민원실 옆 주차장(34면)을 민원인 전용주차장으로 운영하고, 주차안내요원 1 명을 두겠습니다.
  • 장애가 있는 고객을 위하여 본관 앞 주차장에는 장애인 전용주차공간 2면을 확보하고 훨체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5분 이내에 도와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기다리는 경우를 감안, 부서마다 앉아서 대기할 수 있는 휴 식공간을 마련하여 커피, 음료수 등을 마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 전화벨이 울리면 3초 이내에 신속히 받고, 친절하게 답변한 후 고객보다 3초 늦게 끊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내용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전화를 연결하는데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1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화 요지를 전달한 후 30분 이내(출장 등 부득이한 경우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에는

  • FAX 민원서류의 경우에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우편과 인터넷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에 의한 처리결과는 금산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3일 이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 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표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민원을 제기하실 경우 반드시 비밀을 보장하도록하겠으며 인적 사항 및 관련정보는 기밀사항으로 하겠습니다.
  • 군정 시책과 제도에 대하여는 금산군 인터넷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하고 변동사항은 3일 이내에 재 게시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야 하는 즉시 처리대상 민원을, 공무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하도록 하였을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1시간 30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착오로 1회 재방문 하셨을 경우에는, 1회 방문시마다 관내 거 주자에게는 5,000원, 관외 거주자에게는 10,000원 상당의 상품권(문화 상품권, 농산물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다음 각 호의 1에서 정한 바와 같이 서비스 이행기준을 충족시키지 못 한 경우에도, 관내 거주자에게는 5,000원, 관외 거주자에게는 10,000원 상당의 상품권(문화상품권, 농산물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요구서류가 신청내용과 상이하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납부의무자의 이의신청을 통해 착오사항이 확인된 경우
    • 사전연락 없이 청문을 실시하지 않아 다시 방문하는 경우
    • 기타 각 업무분야별 서비스이행기준에서 정한 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 금품수수나 부정 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에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고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발견 즉시 시정하여 서비스 수준을 항상시키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하거나 개선사항을 발견하셨을 경우 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민원상담실〕로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9월중에 실시하고, 그 결과와 개선방안을 10월중에 금산군 인터넷 홈페이지〔행정서비스헌장〕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을 요하거나, 개선방안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ㆍ 전화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면 검토 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직접 방문하실 경우에는 미리 관련부서에 예약해 주시면 성실히 준비 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의 공복인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모범적인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홍보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청과 각 읍ㆍ면은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 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에는, 가까운 읍ㆍ면사무소를 찾 아가 문의하시면 정성껏 도와드릴 것입니다.
  • 담당부서 : 종합민원실 민원행정
  • 연락처 : 041-750-2271
  • 최종수정일 : 2016-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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